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

BK21(휴먼-인공지능)

교육연구팀 비전 및 목표

본 교육연구팀의 목표는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선도적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창조적융합적 패러다임의 문제 해결 리더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본 교육연구팀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되는 첨단 서비스콘텐츠기기플랫폼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서사용자경험디자인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기반으로 학제 간 융합 연구를 수행하고 최고 수준의 기획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융합형 창의 디자인 인력을 배출하는 것을 교육의 비전으로 삼는다.



교육연구팀 참여교수

남양희류한영(사업팀장), 박영일여운승전혜숙한혜원



교육/연구 방향

교육 방향

본 교육연구팀은 디자인 중심의 공학인문학 융합형 교육 체제 형성을 기반으로 휴먼-인공지능 사용자경험디자인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체제를 확장하고 산업화 글로벌화 과정 개발을 진행한다.


1) 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

인공지능 기술 기반 미래지향적 사용자경험디자인 교육과정창업 활성화를 위한 산학연 프로젝트산업화 가능성 확대를 위한 특허등록 및 전시회산업체와 실질적 MOU 체결을 통한 인턴십 연계국내외 최고 전문가 초청 컨퍼런스 등을 진행 및 구축한다.


2) 산업·사회 문제 해결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 운영

사람 중심의 산업사회 문제 발굴 접근 방법 구축산업체 협력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 및 교과목 운영빅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산업사회 문제 예측으로 교과과정 개편산업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위원회 및 아이디어 공모전 등의 운영을 진행한다.


3) 우수 대학원생 확보 및 지원

전공 박람회를 통한 창의형 인재 발굴우수 대학원생을 위한 성과 기반 보상제도 운영국제적 UX디자인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해외탐방 및 연구 지원기업과 실제적 MOU 체결취업 연계 프로그램 활성화우수 대학원생 연구의 논문특허전시를 지원한다.


4) 교육 프로그램의 국제화

대학원생의 국제교류를 위한 국제학술대회 및 교환학생 지원국제 프로그램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해외 석학 초청 및 교류를 진행한다.



연구 방향

본 교육연구팀은 디자인기술콘텐츠의 융합 교육에 인공지능 기술의 접목이 가져올 변화에 대한 심화 연구를 수행하여 이를 교육에 적극 활용한다.


1) 교육연구팀의 연구 역량 향상

대학 내 및 대학 간 공동연구 계획안정적인 연구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과제 수주 확대지속적인 논문학술대회전시 등의 가시적 활동휴먼-인공지능 사용자경험디자인 관련전문가 및 연구기관과의 지속적인 교류국제교류 및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 유치를 통한 글로벌 협력을 추진한다.


2) 산업·사회 문제 해결 연구

기술 기반 산업사회 문제 해결 프로세스 구축숨은 문제발굴 및 혁신을 통한 문제해결 강화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한 다양한 이해관계자 접근디자인적 접근을 통한 산업사회 문제 해결로 뉴거버넌스의 시행을 위해 연구를 진행한다.


3) 외국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연구 교류

국제적 연구자 교류 체제 확대 및 강화해외 석학 초청 프로그램 확대해외 연구자와의 공동 연구 및 국제 심포지엄 개최 등을 유치한다.